MAME(마메) 콘솔 모드 설정 방법 (마메 콘솔 모드로 즐기기)MAME(마메) 콘솔 모드 설정 방법 (마메 콘솔 모드로 즐기기)

Posted at 2012. 3. 18. 14:29 | Posted in Knowhow
이후 모든 내용은 제 블로그의 권장 MAME(이후 마메) 에뮬레이터인
MAME32 Plus! 0.145u4r4992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과거 오래된 버전의 마메에서는 롬에 따라 dip switch 항목에 Arcade - Home 설정이 있어서
간단하게 콘솔모드로 조절이 가능했지만 최신 버전의 마메에서는 딥스위치에 해당 항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간혹 해킹롬이 포함된 구버전의 롬에서는 있을 수도 있지만
현재 제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식 롬'에는 딥 스위치에 콘솔 모드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럼 과연 마메의 콘솔 모드 변경은 불가능한가?

롬에서가 아닌 마메 에뮬레이터의 설정에서 바이오스 변경으로 콘솔모드가 가능하게 설정을 해줄 수 있으며
킹 오브 파이터스 2003(The King of Fighters 2003)을 기준으로 해서 스크린샷과 함께 차근차근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다만 '모든 게임'에서 항상 적용되지는 않는다는 점은 유의해주세요.

일단 MAME32 Plus!를 실행시키고 보유 게임 목록에서 콘솔 모드로 변경하고자 하는 게임을 선택한 뒤에
마우스 우클릭 하여 나오는 메뉴의 '등록정보'를 선택합니다.

설정 창이 뜨면 상단 탭이 Game으로 선택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왼쪽에서 '기타'를 선택합니다.

그 뒤에 설정/값 화면의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코어 기타' 항목에 '바이오스'와 '치트 사용'을 이미지와 같이 설정을 해줍니다.
설정한 뒤에 반드시 해당 항목들이 '노란색'이 되는지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OK를 누르고 설정 창을 닫은 뒤 KOF 2003을 실행합니다.
난이도, 연습모드, 숨겨진 캐릭터 등을 선택 가능한 콘솔 모드가 정상적으로 설정되어서 즐길 수 있습니다.
숨겨진 캐릭터는 선택 화면의 제일 아래에 있습니다.

만약에 콘솔모드를 해제하고 원상복귀를 하고 싶다면
게임명에서 우클릭 한 뒤에 정리 - 삭제 - 전체 삭제를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상 마메의 콘솔 모드 설정 방법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다면 추천 부탁드리고 많은 분에게 널리 알려주세요. 
//